NFT란 무엇인가? 자세히 알아보자

NFT란?

NFT란 대체 불가능 토큰을 말하며 영어로는 Non-Fungible Token의 약자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디지털 콘텐츠마다 고유값을 가짐으로써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자를 인증하는 방식으로 디지털 자산의 고유함을 인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저작권과 소유권을 분리할 수 있기 때문에 디지털 자산을 보호하는 기술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탈중앙화 된 분산 네트워크에 저장된 정보를 사용자마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유권과 판매 이력 등 정보가 모두 블록체인에 저장되며 정보의 변경과 조작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 콘텐츠가 가지는 해킹 또는 복제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소유주가 누구인지 증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NFT란 썸네일

블록체인이란?

개인과 개인의 거래 시 기존 시장에서는 은행을 끼고 거래를 해야 했습니다.

은행은 정보를 중앙 서버에 꽁꽁 숨겨서 보관을 했다면 블록체인은 거래를 하는 모든 사람이 정보를 보관하게 함으로써 정보를 보장하고 위조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 개념 정리

이처럼 정보를 보관하고 기록하는 공간을 하나의 블록이라 생각할 수 있으며 이러한 블록이 서로 이어지기 때문에 블록체인이라 일컫습니다.


블록체인과 NFT

NFT는 이더리움이라는 암호화폐를 기반으로 생산되고 있으며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 구현된 ERC-721 토큰이 대표적입니다. NFT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에 대해서도 알아둬야 하는데요.

이더리움 코인에서 제공하는 토큰에 디지털 작품을 업로드하고 정보를 기입하면 NFT로 변환이 됩니다.

NFT는 블록체인 안에서 이뤄지지만 각 작품마다 소유권 표식이 있어 다른 토큰으로 대체 불가능한 암호 화폐 형태로 구현된 것이라 보면 되는데요.

쉽게 말해 코인은 코인끼리 같은 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체가 가능한 토큰이지만 NFT는 각각의 고유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가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대체 불가능 토큰은 고유한 자산의 가치를 관리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고 희소성을 가짐으로써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NFT 한계와 전망

2014년 대체 불가능하면서 거래가 가능한 예술 작품으로 처음 등장한 NFT는 2015년에 본격적인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2017년에는 크립토 키티 게임에서 사용자가 디지털 고양이를 생성하고 이 디지털 고양이를 NFT 기술을 이용하여 저작자를 명시하고 저작물을 이용 또는 판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019년에는 NFT 기술을 바탕으로 여러 개의 게임 사이에서 생성된 아이템의 저작권과 소유권을 상호작용을 통해 교환할 수 있도록 한 플레이 댑 백서를 발표했으며 2020년 대퍼 랩스 사는 미국 프로농구 선수들과 관련한 이미지 클립을 NFT로 개발하고 판매하여 그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2021년에 이르러 NFT를 활용한 매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며 특히 미술 시장에서 작품에 대한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NFT 디지털 작품은 하나의 진품을 증명하는 고유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진품, 가품에 대한 논란을 피할 수 있으며 별도의 보관 장소가 필요 없고 관리도 신경 쓸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빠른 성장을 보이면서 경제적 가치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NFT 종류

미술

미술 시장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을 예로 든다면 비플의 작품을 예로 들 수 있는데요. 비플이라는 사람은 자신의 디지털 아트 5000점을 하나의 NFT 파일로 단일화하여 784억 원에 판매를 했습니다.

수채화로 그린 작품을 사진으로 찍어 블록체인에 업로드하여 NFT 아트화 할 수 있듯이 미술 분야는 실물 자산을 NFT와 페어링 해서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음악

NFT는 음악 시장에도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미국의 유명 음악 프로듀서 3LAU는 자신의 앨범 ‘울트라 바이올렛’의 3주년을 기념해 33개의 NFT를 만들어 경매에 부쳤습니다. 낙찰자들에게는 해당 앨범의 플래티넘 바이닐은 물론 미발매곡들을 들을 수 있는 혜택까지 주어졌기 때문에 경매를 통한 수익은 1168만 달러가 넘었다고 합니다.


컬렉터블, 게임 아이템

​마지막으로 컬렉터블과 게임 아이템을 꼽을 수 있습니다. 컬렉터블은 수집의 가치가 있는 수집품을 NFT화 한 것을 뜻하며 게임 아이템은 단어 그대로 NFT화 된 게임 아이템이라 볼 수 있습니다.


NFT 대표적인 거래소

거래소 중 가장 대표적인 플랫폼은 니프티 게이트웨이인데요.

니프티 게이트웨이는 매일 정해진 시간에 작가들의 신작이 출시되고 선착순으로 구매가 가능하며 현재는 미술 시장 뿐만 아니라 게임, 문화, 음악,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NFT 기술이 접목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의 증대와 메타버스 공간에 대한 필요 확대가 NFT와 맞물려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NFT란 무엇인가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스톡옵션이란? 장점 및 단점을 살펴보자

퇴직연금 수령방법 및 조회방법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