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스톡옵션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스톡옵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톡옵션이란?
기업이 임직원의 근로 의욕을 고취 시키고 우수 인력 확보를 통해 기술 혁신 및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자 기업의 임직원에게 자기 회사의 일정 수량 만큼의 주식을 미리 정해진 가격에 따라 일정 기간 내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제도로 우리 말로는 주식 매수 선택권 또는 주식 매입 선택권이라 부릅니다.
스톡옵션의 장점 및 단점
1. 스톡옵션 장점
스톡옵션의 장점을 꼽는다면 바로 자사 주식을 싸게 매수할 수 있다는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자사의 주식이 성장하기 전의 가격으로 매수한 후 회사가 성장하여 주가가 상승했을 때 그 차액에 해당하는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경영진의 우호적인 지분 확보와 근로자의 의욕 상승, 보너스 지급의 부담 감소, 벤처기업 등 스톡옵션 행사 시 연간 5천만 원 한도의 비과세 특혜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 전망이 밝은 회사일 경우 자사의 경영상태가 안정됨으로써 주가가 상승하면 주식을 매각하여 상당한 차익금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스톡옵션 단점
스톡옵션 단점은 바로 공평성과 차별성입니다.
이는 주주의 공평성 원칙에 위배된다는 불평이 발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톡옵션을 받지 못한 임직원들 사이에서 위화감 또는 불화가 조장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스톡옵션 행사방법 3가지
스톡옵션 행사 방법은 스톡옵션이 부여될 때 미리 정해지는 편입니다.
각 행사방법마다 특징이 다르고 행사방법에 따라 기존 주주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주 발행방법
신주 발행방법은 주식을 새로 찍어내어 매수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발행회사가 주주의 지분비율대로 신주를 배정하는 것이 아닌 제삼자에게 신주인수권을 줌으로써 증자신주를 인수하게 하는 행사방법입니다.
하지만 주식의 숫자가 늘어나게 되면 기존의 주식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이 방법은 기존 주주들이 가장 싫어하는 방법인데요.
이는 주식수가 늘어나게 되면 각종 가치지표의 수치가 늘어나 주식 수만큼 재분배됨으로써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2. 자사주 교부 방법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사주를 교부하는 형태로 이런 경우 또한 언제가 되었든 스톡옵션을 받은 보유자가 차익실현을 위해 시장에 대량의 주식을 매도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기 때문에 자사주 교부형 또한 기존의 주주들이 좋아하지 않는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가장 합리적인 방식일 뿐만 아니라 옵션 행사자가 정말로 큰 매도 물량을 내놓을지는 모르는 일이기 때문에 자사주 교부형 방법은 신주 발행방법보다 걱정이 덜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차액 정산 방법
차액 정산은 현재 시장에서 거래되는 기업의 주가와 행사 가격의 차익을 즉시 현금으로 지급하는 정산 방법인 만큼 기존의 주주들이 가장 환영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차액 정산 방법은 기존의 주식가치를 전혀 훼손하지 않으면서 회사의 돈으로 차액을 지급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차액 정산 방법은 회사의 입장에서는 당장 잉여금 및 회사 수익금을 떼어주는 것이기 때문에 자주 행사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이상으로 스톡옵션이란 무엇인지와 스톡옵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스톡옵션 행사에 의한 주가 영향은 단기적 악재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행사를 하는 시점에서 행사자가 주식을 팔지 않는다면 상관없는 일입니다.
하지만 많은 물량을 매도해버린다면 주가는 일시적 하락이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