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구매, 신청 및 사용법과 적용 대상

오늘은 기후동행카드 구매, 신청 및 사용법과 적용대상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계속되는 교통비 인상에 대응하고자 서울시에서는 전국 최초로 무제한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를 도입했습니다.

이 정기권은 월 62,000원으로 대중교통 이용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어, 교통비 절감 효과로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고자 선보인 서비스인 만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문에서 기후동행카드 구매 방법에 대한 궁금증과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 구매 썸네일

잠깐!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교통카드 혜택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란?

월 6만 원 대의 가격으로 서울 지하철 및 심야버스를 포함한 시내·마을버스, 그리고 따릉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 교통카드입니다.

서울시에서 대중교통 이용을 적극 권장하고 서민 물가에 도움을 주기 위해 도입한 이 서비스는 현재 2024년 6월까지 시범 운영 중이며, 시범 운영 후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단, 현재는 신분당선 및 다른 지역의 버스 및 광역버스는 이 서비스의 지원 대상이 아닌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법 안내

기후동행카드 정기권은 다양한 교통 수단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 대중 교통을 정기권을 통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따릉이를 함께 이용하고자 할 경우 추가로 3천 원을 더 지불하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 가격

  • 한 달 정기권(따릉이 미포함) : 62,000원
  • 한 달 정기권(따릉이 포함) : 65,000원
  • 실물 카드(별도) : 3,000원

기후동행카드 승·하차 가능 지하철 노선도

기후동행카드 승·하차 가능 지하철 노선도
출처 :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지하철 : 서울권역 내 1~9호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공항철도선

  • 2,6,8,9호선과 우이신설선, 신림선은 전 구간 이용 가능
  • 신분당선은 기본요금이 상이하기 때문에 제외

서울시 면허 시내· 마을버스 (심야버스 포함)

  • 경기나 인천과 같은 서울 이외의 지역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제외
  • 서울02, 서울04, 서울05 동행버스 포함

따릉이 (포함 정기권 구매시)

  • ‘1시간 이용권’ 무제한 이용 가능

한강리버버스 (예정)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사업인 만큼 주로 서울 지역의 대중교통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서울 지역 외의 대중교통이나 서울 외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기후동행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교통 수단 확인 및 실물카드 판매 여부, 충전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의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적용 대상

서울시에 거주 중인 시민은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기후동행카드 구매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 구매는 스마트폰 앱으로도 발급이 가능하고, 실물 카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스마트폰 앱은 현재 안드로이드폰만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iOS(아이폰)를 사용하는 분들은 실물카드를 판매하는 지하철역을 통해 기후동행카드 구매 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 vs 알뜰교통카드

본인의 평소 대중교통 비용이나 타는 구간, 이용 횟수 등에 따라 어떤 대중교통 카드를 이용할지 고려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중교통 할인 카드 외에도 기후동행카드, 알뜰교통카드, 지하철 정기권과 같은 다양한 카드들이 존재합니다.

각 카드는 자체적인 혜택과 제약 사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각의 특성을 비교하여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각의 카드별 요약표

기후동행카드 구매, 신청 및 사용법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신청 발급

모바일 티머니 앱 다운로드 → 회원가입 →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모바일 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은 2023년 2월 기준 계좌이체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 구매 후 주 교통카드로 설정해두면 기존 교통 카드처럼 활용할 수 있어 NFC를 통한 간편 결제가 가능합니다.

실물카드 신청 발급

서울교통공사(1~8호선) 고객 안전실 및 역사 인근 편의점 방문 → 기후동행카드 구매 →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등록 → 구매한 카드를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충전

실물 기후동행카드는 현금 3천원으로 구매가 가능하며, 최초 구매 이후에는 매달 충전을 통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서울 외 지역 거주자는 해당 카드를 이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한 달 교통비가 6만 원 이하이신 분들에게는 알뜰교통카드 또는 K패스교통카드를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기후동행카드 구매, 신청 및 사용법과 적용대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지하철, 시내 버스, 마을버스 등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어 연간 3만 2천 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교통카드 중에서 본인의 이용 패턴에 맞는 카드를 선택하여 효율적인 교통비 절약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