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갱년기 증상 30가지 및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의 신체는 나이가 40대를 넘어가게 되면 조금씩 몸에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갱년기는 개인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여성이 45세에서 55세에 이르게 되면 나타나지만 요즘에는 남성들도 30대를 넘기게 되면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점차 줄어들게 되면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갱년기는 폐경으로 인해 신체적이나 정신적으로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을 때 본인 스스로가 갱년기가 찾아왔다는 걸 알아차릴 수 있는 반면 남성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30세 이후부터 알아차리기 힘들 정도로 아주 조금씩 떨어지기 때문에 이를 인지조차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갱년기란?
갱년기란 어떠한 기간을 뜻하는 말로 사람의 신체가 성숙기를 지나 노년기로 접어드는 시기를 갱년기라 합니다.
보통 40~50세 사이가 갱년기에 해당되는 기간이며 이때부터 우리의 신체 기능은 현저히 저하되기 시작한다고 전해집니다.
여성의 경우 갱년기에 월경이 멈추게 되며 남성은 성 기능이 감퇴된다고 전해집니다.
40대의 중후반에서 시작되는 갱년기의 기간을 보면 보통 4~7년 정도인데 이 기간의 여성은 생리가 불규칙해져 여성호르몬 결핍으로 다양한 증상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에 갱년기 때 어떻게 관리에 힘 써주느냐에 따라 중후반의 인생이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갱년기 증상 30가지
- 우울증 – 우울한 감정에 쉽게 휩싸이면서 감정의 기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 폐경 – 생리가 불규칙적으로 나타나게 되면서 서서히 생리를 하지 않게 됩니다.
- 코골이 – 코를 전혀 골지 않았음에도 주변 사람이 힘들 만큼 심한 코골이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 성욕 감퇴 – 성교 시 이물감이나 통증이 느껴지게 되면서 점점 성욕이 감퇴될 수 있습니다.
- 요실금 – 자신도 모르게 소변을 찔금 거리는 요실금을 경험하게 됩니다.
- 소화불량 – 소화력이 저하되어 음식을 먹게 되면 속이 답답해짐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 골다공증 – 점점 뼈가 약해지고 이로 인해 무릎 및 관절이 쉽게 아파오고 뼈도 잘 부러지게 됩니다.
- 식은땀 – 더워서 흘리는 땀이 아닌 오한을 동반한 식은땀을 자주 흘리게 됩니다.
- 열감 – 더운 온도가 아님에도 갑자기 땀이 날 정도로 전신이 더워지는 열감을 느끼게 됩니다.
- 무기력증 – 만사에 자신감이 없어지고 점점 무기력해져 갑니다.
- 수족냉증 – 손, 발이 차가워지는 수족냉증이 나타나면서 손과 발이 자주 저리게 됩니다.
- 급격한 노화 – 피부의 탄력이 줄어들어 점점 처지면서 쉽게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급격한 노화가 진행됩니다.
- 열꽃 – 갱년기를 대표하는 증상으로 얼굴에 열꽃이 피게 됩니다.
- 두통 – 별 다른 증상 없이 잦은 두통에 시달리게 됩니다.
- 내성적인 성격 – 점점 소심해지면서 사회와 단절하고 살아가며 내성적인 성격으로 변하게 됩니다.
- 불안감 – 알 수 없는 불안감이 엄습하여 매번 불안해합니다.
- 신경질적 – 아무런 이유 없이 쉽게 짜증을 내게 되면서 성격이 신경질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 불면증 – 수면의 질이 낮아져 쉽게 잠에 들지 못하고 불면증으로 인해 충분한 수면을 이루지 못하게 됩니다.
- 잦은 배뇨 – 잦은 배뇨 활동으로 화장실을 수시로 들락날락하게 됩니다.
- 갑작스러운 눈물 – 아무런 이유 없이 갑작스럽게 우울해지거나 슬퍼지면서 눈물을 흘리게 됩니다.
- 탈모 및 흰머리 – 호르몬 부족으로 인해 머리가 점점 빠지는 탈모를 겪게 되고 노화로 인한 흰머리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 쉽게 숨이 참 – 체력이 급격히 저하됨으로써 호흡이 쉽게 가빠지면서 숨이 차게 됩니다.
- 초조함 – 이유 없이 갑작스레 초조함을 느끼게 되면서 불안감이 밀려와 다급 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안면홍조 – 음주를 하지 않았음에도 마치 음주를 한 것처럼 평상시에도 안면홍조로 인해 얼굴이 붉게 변하게 됩니다.
- 어지럼증 – 갑자기 현기증이 나타나며 잦은 어지럼증을 느끼게 됩니다.
- 질 건조증 – 질이 건조해짐으로써 성교 시 통증을 초래하게 되어 성욕이 감퇴됩니다.
- 성격의 변화 – 여성은 점점 남성스러워져 털털해지고 남성은 점점 여성스러워져 감성적이게 됩니다.
- 가려움증 – 잦은 가려움증을 느끼게 되어 계속 몸을 긁게 됩니다.
- 기억력 감퇴 – 방금 전까지 생각했던 일도 쉽게 잘 잊어버리는 건망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 복부 팽만감 – 소화기관이 약해져 배에 자주 가스가 차게 되어 복부 팽만감으로 인해 불편함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갱년기 증상 극복 방법
- 호르몬제 복용하기
- 건강한 식단으로 다양한 영양소 섭취하기
- 걷기, 수영, 자건거 타기 등 꾸준하게 운동하기
- 주변 사람들과 자주 소통하고 즐거운 대화를 나누기
- 잠이 잘 오는 음악을 듣거나 명상을 통해 수면의 질 향상하기
이상으로 갱년기 증상 30가지 및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갱년기는 호르몬이 감소하여 나타나는 증상인 만큼 호르몬을 제공에 힘써주는 것이 좋으며 참깨, 두부, 양배추, 콩, 마늘 등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갱년기 증상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